Github+jekyll 블로그 만들기 (4) - 포스팅작성
Github 블로그 만들기 (3)
이번 포스팅에서는 생성한 사이트에 포스팅작성 과정과 배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ithub 블로그 만들기 (1)
Github 블로그 만들기 (2)
Github 블로그 만들기 (3)
이전 포스팅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포스팅작성
포스팅을 작성하려면 먼저 root 디렉토리에 _post 디렉토리를 생성해야 해요. 디렉토리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구조로 디렉토리가 생길 거예요.
그 다음, _post 디렉토리 안에 YYYY-MM-DD-포스팅 제목.md 형식으로 마크다운 파일을 만들어 주세요. 해당 마크다운 파일의 최상단에는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1
2
3
4
5
6
7
---
title: "포스팅 제목"
date: YYYY-MM-DD HH:MM:SS +09:00
categories: [main category, sub category]
tags: [tag1, tag2, tag3]
---
포스팅 내용
date
는 포스팅의 날짜와 시간을 의미해요. “+09:00”은 한국 표준시(Asia/Seoul)의 UTC 시간대라는 뜻이니까, 만약 한국에 안 계시면 본인 시간대에 맞게 바꾸시면 돼요! 그리고 categories
랑 tags
는 필수는 아니지만, 포스팅을 예쁘고 깔끔하게 정리하려면 사용하는 게 좋아요.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어요! 이제 마음껏 마크다운을 사용해서 원하는 포스팅을 작성해보세요. 포스팅을 다 작성하셨다면 $ bundle exec jekyll serve
명령어를 입력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
빌드 및 배포
이제 마지막으로 github에 파일을 업로드하고, 자동 빌드 및 배포를 하면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
레퍼지토리에 git push
를 수행하게 되면 github에서 스스로 빌드를 진행합니다. 아래와 같이 자신의 github 레포지토리로 들어가 Actions를 확인해보시면 빌드 과정을 보실수 있습니다.
빌드 과정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어요. 빌드가 진행되는 동안 기다리다가, 위와 같이 체크 표시가 나오면 완료된 거예요!
빌드 및 배포가 끝나면, 자신의 레포지토리 이름을 주소창에 입력해서 GitHub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어요. 이제 멋진 블로그가 준비된 거죠!
마무리
Github 블로그 만들기 시리즈가 드디어 마무리되었습니다. 🎉
간단하면서도 조금 복잡한 과정이었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여러분만의 독창적인 콘텐츠로 블로그를 채워가시길 바랍니다.